구미시에서 운영 중인 구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은 2024년 활발한 활동으로 368명의 학교 밖 청소년에게 상담, 학력취득, 자격증취득, 급식 및 건강지원, 통합체험프로그램 등 총25,600여건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그 결과로 검정고시 95명, 복교 및 상급학교 진학 10명, 대학진학 42명 등 학업복귀 147명, 사회진입 29명, 자립역량 33명의 총209건의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센터 자체 서비스뿐만 아니라 지역 내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하여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청소년특별지원금 지원을 위하여 구미시청으로 5명을 연계하고, 교육청, 경찰서, 보호관찰소 등과 195명에 대해 연계협력하는 등 학교밖청소년을 다각적으로 돕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 운영하였다.
9월에는 직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해오던 크레마커피학원, 라셈블리, 카페무이와 경상북도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구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간 협약식을 진행하였으며, 구미애견미용학원도 신규사업장으로 발굴되어 협약 체결 예정이다.
지역 자원 중 특히, 구미시1388청소년지원단의 다양한 지원을 받아 청소년들에게 직접적인 서비스(수능 응원선물, 문화상품권, 증명사진 촬영권, 의약품, 영화 및 문화관람, 명절나기 물품, 차량지원 등 200만원 상당)를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6~12월 총7회에 걸쳐 연극체험 및 관람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확장시켜줄 수 있는, 꿈Dream 스테이지 프로그램을 지원해 문화적 소양 함양은 물론 진로 및 가치관 형성, 자아개념 형성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에, 12월 11일에 진행된 꿈드림의 날 축제에서 경상북도의회의장상, 시장상, 상담복지센터장상 등 열심히 활동한 청소년 20명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으며, MOU 체결 사업장인 라셈블리(대표 최유환)는 직업역량강화프로그램 우수 직장멘토상을 수상하여 자부심과 활동에 대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특히, 이날 있었던 식전 공연에서 보여준 꿈드림 청소년들의 우쿨렐레 공연과 일본어로 진행된 꿈드림센터 활동에 대한 소감은 자기계발프로그램의 한 영역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들의 성장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스토리가 있어 감동을 주었고, 참석하신 부모님과 청소년들의 격려와 응원이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10년 동안 청소년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으로 매년 약 3만 건에 달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해왔다. 그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에는 학교밖청소년지원사업 보고대회에서 여성가족부 장관 우수기관 부문 표창을 받았다.
내년에도 구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구미 관내 만9~24세의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상담·교육·자립·취업지원 프로그램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의)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 054-472-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