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윤태호)은 2020년 1월 8일(수)에 청소년을 위해 상담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자원상담원 및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자원상담원 신년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신년회는 2020년 경자년 새해 봉사활동에 대한 희망을 다지고 한 해 동안의 활발한 봉사활동을 독려하는 자리가 되었다. 또한 1월 정기회의를 겸하는 자리로서 신년 활동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후 윷놀이와 떡국을 먹으며 새해 덕담을 나누는 등 따뜻한 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 참석한 자원상담원은 “작년 한 해 자원상담원 활동을 하며 스스로가 성장하는 경험을 많이 했다. 올해에도 많은 청소년들을 만나 봉사를 하며 뜻 깊은 한 해를 맞이하며 구미시의 청소년들의 밝은 내일을 위해 앞장서고 싶다”라며 신년 다짐을 전하였다.
윤태호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구미관내의 청소년들을 위해 10여년이 넘은 오랜 기간 센터와 함께 봉사하며 자원상담원으로 열심히 활동하시는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도 왕성한 활동을 해 주기”를 부탁하였다. 또한 “자원상담원 양성 뿐만 아니라 보수교육에 대해서도 고심하고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자원상담원은 2002년 1기를 시작으로 18기까지 위촉되어 현재 50여명이 활동 중에 있다. 작년 한 해 자원상담원 멘토링 분과에서는 총 921건의 정서적 지지 및 각종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집단상담 분과에서는 1,000여명(연인원 8,000여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하였으며 30건 이상의 사이버상담이 이루어졌다. 이 외에도 아웃리치, 캠페인, 캠프 보조 지도자 등의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과 접촉하여 건강한 성장을 위한 노력을 아낌없이 이어왔다.
한편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상담, 교육, 청소년안전망 운영, 24시간 청소년 전화 1388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청소년 전문상담기관으로 만 9세~24세의 청소년이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