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뉴스와인물

【김재욱 칠곡군수 - 갑진년 신년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희망 가득한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로운 시작은 희망과 함께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승천하는 푸른 용처럼 칠곡군이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취임과 함께 소통과 공감,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세일즈 행정을 펼쳐 왔습니다. 그 결과 역대 최대 규모의 국도비 확보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우리 군 주민숙원사업이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되어 89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고, 제4차 법정문화도시와 농기계 실증랩팩토리 조성사업에 선정되어 각각 150억 원과 233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습니다.

 

이와 함께 동명중학교와 신동중학교가 도내 최초 교과 중심 중점학교로 승인받아 교육 명품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지난해 초 일흔이 넘어 한글을 깨친 칠곡 할머니들의 글씨체가 대통령 연하장에 사용되어 전국적인 이슈가 되면서, 다섯 할머니들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고

190억 원 규모의 칠곡 할매문화관 건립사업을 지원받게 됐습니다.

 

또한 칠곡문화관광재단 출범으로 다양한 문화공간과 프로그램을 확대해 우리 군이 수준 높은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게 됐습니다.

 

이와 함께 베트남 포옌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태국 무역사절단을 이끌며 역대 최대 규모의 수출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역대 최대 35만여 명이 다녀간 낙동강 세계평화 문화 대축전과 제1회 칠곡 국제트랜스미디어축제는 문화와 예술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은  군민 여러분이 아낌없는 지지로 함께해 주신 덕분입니다.

 

자랑스러운 군민 여러분!

 

올해는 민선 8기 주요 사업들을 가시화하고 동시에 칠곡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해입니다. 저는 군민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도전, 끊임없는 혁신, 함께 하는 변화’를 이뤄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통해 우리는 성장하고 발전하며, ‘끊임없는 혁신’은 우리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며, ‘함께 하는 변화’를 통해 우리는 서로 존중하고 협력해 ‘더 나은 칠곡’을 맞이할 것입니다.

 

우리의 작은 노력들이 모여 만든 수많은 점과 선으로 칠곡을 디자인하고 그 위에 미래의 후손들이 다채로운 색깔을 입히는,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새로운 칠곡시대’를 꿈꾸며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길에 늘 함께 해주시길 당부드리면서,2024년 군정 역점 추진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자리는 행복한 삶과 지역발전의 핵심동력입니다.

중소형 첨단 농기계 소재·부품 개발 및 제작지원을 위한 첨단 농기계 실증 랩 팩토리 조성으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왜관1일반산업단지 산단 대개조와 연계해

노후화된 산업단지에 배후시설을 조성하고

근로자의 복지 향상과 역량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기업과 청년이 상생하는 청년 일자리를 지원하고

신중년 등 수혜자 중심의 일자리를 제공해 고용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칠곡우선운동’을 통해 지역 업체를 우선 이용하고

지역 생산품 구매를 늘려 골목경제를 살리겠습니다.

 

‘칠곡우선운동’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 지역 업체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립니다.  

 

영농기술의 혁신과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농가 시설 현대화로 고효율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친환경 농업지원과 농업소득 다변화를 통해 지속적인 농업이 가능하도록 돕겠습니다.

 

미생물 보급 생산시설인 미래농업복합지원센터를 조성해 친환경농업을 실현하고 우수 농산물 재배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농산물 가공창업 리빙랩 시스템 도입과 드론 공동방제로 영농을 과학화하고 전문농업 인재와 차세대 청년 농업인을 육성해 변화하는 농업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겠습니다.

 

노령화에 따른 농기계 임대 및 교육, 농작업 대행 서비스 구축,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도입으로 농가의 경영 안정을 지원하겠습니다.

 

내년 농업 보조금은 198억 원으로, 우리 군 예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보조금이 다수의 농업인에게 공정하고 형평성 있게 집행되고 투명하게 관리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수의 농업인이 보조금을 골고루 지원받을 수 있도록 농업인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지역발전의 원동력인 도시 인프라 구축으로 미래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과 연계해 대중교통 광역환승제와 노선체계를 개편하고 군청사와 왜관시장 인근에 공영주차장을 확보해 교통복지를 향상시키겠습니다.

 

농촌협약사업의 일환으로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을 통해 생활 SOC시설을 확충하고 공공서비스를 개선하겠습니다.

 

왜관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북삼 인평공원 조성사업, 오평~덕산 간 연결도로, 중리~구평 간 연계도로 등 대형 인프라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문화·관광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여행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인문여행, 인문축제, 문화거점 조성사업 등 법정문화도시 사업 추진으로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칠곡만의 문화적 브랜드를 창출하겠습니다.

 

매원마을 관광기반 조성사업과 함께 매원지, 벚꽃길 등과 연계해 매원마을을 관광자원화하고, 왜관나루 마리나와 호국평화공원 잔디휴게공간을 조성해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매일매일 칠곡소풍 프로그램을 비롯한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개발해 여행객들로 넘치는 칠곡을 만들겠습니다.

 

교육이 칠곡의 미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동명중학교와 신동중학교를 중점학교로 육성해 수학, 영어에 특화된 명문중학교로 만들겠습니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칠곡미래교육지구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관내 고등학생에게 수능 인터넷 강의를 지원해 대도시와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대구광역시 북구와의 학군 조정과 칠곡영재교육원 이전·확대를 지속 추진해 지역 학생의 유출을 막고 학력 신장을 돕겠습니다.

 

군민이 함께 어울리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스마트 도시 안전망 서비스 구축과 CCTV 추가 설치, AI 범죄분석 플랫폼을 통한 선별 관제로 군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또한 생활보행환경 종합정비사업을 통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

 

칠곡중리지구 도시개발사업과 북삼도시개발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파크골프장과 종합운동장 국민체육센터를 추가 조성해

활력이 넘치는 여가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시대의 장기화와 부동산 위축으로 인한 내수 부진으로 군민 여러분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새들은 바람이 가장 강하게 부는 날 집을 짓는다고 합니다. 강한 바람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집을 짓기 위해서입니다. 태풍이 불어와도 나뭇가지가 꺾여도 새들의 집이 부서지지 않는 것은 바로 그런 까닭입니다.

 

역경은 우리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우리 자신을 성장시키는 밑거름입니다.

우리 함께 이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고 어떠한 역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새로운 칠곡시대’를 만들어 갑시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은 함께 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우리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친다면 ‘새로운 칠곡시대’의 꿈은 앞당겨질 것입니다.

 

인생 황혼기에도 새로운 도전장을 내민 칠곡 래퍼 할머니들처럼, 항상 도전하는 마음으로 변화와 혁신의 문을 두드리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올 한 해도, 여러분의 가정에 행운과 기쁨이 넘쳐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1일

칠곡군수 김재욱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