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 이주호 장관과 진로 전문가들이 8월 31일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공과대학에서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학생·학부모 300여명과 ‘미래인재와 교육-고졸시대 성공전략‘을 주제로 필통톡 토크콘서트를 열었다.
구미 필통톡에는 이주호 장관을 비롯해 김선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평생직업교육연구실장, 곽정용 금오공고 교장, 홍성표 KH 바텍 인사팀장, 이진욱 평촌경영고 취업지원관, 김소희 후진학 근로자 등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함께해 ‘고졸취업’에 대해 학생, 학부모와 고민을 나누고 성공전략을 모색했다.
- 경북지역의 탄탄한 중소기업인 KH바텍의 홍성표 인사팀장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과 면접시 노하우 등 실전전략’을 전수했으며,
- 구미 전자공고를 졸업하고, 실리콘윅스에 취업 후 한밭대에 진학한 후진학 근로자 김소희씨의 경험담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후배들에게 진로선택에 대한 용기를 북돋았다.
- 김선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장은 고졸 취업생들이 기술자에서 전문기술자, 관리자로 성장하기 위한 3단계 성공 로드맵을 제시해 취업준비생들이 체계적인 진로설계를 할 수 있는 기틀을 제시했다.
이주호 장관은 “고졸취업 학생들이 당당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선취업 후진학제도를 적극 지원해 나갈것”이며, “기업과의 고졸채용 MOU 확대, 군복무 관련 지원 등 기업의 고용문화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구미 필통톡에는 구미전자공고, 금오공고를 비롯해 구미여상, 구미정보고 학생들이 함께했다.
찾아가는 필통톡은 향후 경기 안산(9.5), 충남 아산(9.6), 경남 진주(9.13), 순천(9.14) 등에서 열릴 예정이며, 고졸시대 성공전략은 안산에서 다시 한 번 더 다뤄질 예정이다.
필통톡은 교과부 페이스북(www.facebook.com/mest4u)과 트위터(twitter.com/mest4u) 등 인터넷으로 문자 중계되며, 유튜브를 통해서도 다시 볼 수 있다.
한편, 구미 필통톡 행사에 앞서 이주호 장관은 반도체장비 생산업체인 (주)AST젯텍을 방문하여 특성화고 졸업 취업자와 현장실습 중인 학생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이주호 장관은 “(주)AST젯텍과 같은 우량 중소기업에서 학생들을 긴 안목으로 기업의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신다면, 더 많은 학생들이 중소기업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라고 고졸채용에서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