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020년 12월 18일(금)에 청소년참여위원 및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으로『2020년 제 15기 구미시청소년참여위원회 총회』를 개최하였다. 총회는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대면으로 이루어질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감염 위험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화상으로 개최하게 되었다.

구미시청소년참여위원회 총회에서는 당초 제 15기 청소년참여위원으로 선발된 21명의 위원들이 1년 동안의 활동을 되돌아보고, 소감을 나누며, 그동안 열과 성을 다해 활동한 우수 위원에게 시상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시상식은 올해 코로나19라는 상황에 따라 사전에 우편으로 전달한 뒤, 온라인에서 상장을 인증하는 것으로 대체되었다.

이날 모인 위원들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대외 활동이 줄어든 점에 대해 아쉬움을 표현하는 한편, “2020년 동안 함께 의미 있는 일들을 해낸 것에 대해 뿌듯함을 느낀다. 앞으로도 청소년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청소년 위원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이 마련되면 좋을 것 같다.” 등 마지막까지도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위원도 있었다. 2020년 제 15기 구미시청소년참여위원회 총회는 청소년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한 해의 활동을 마무리하게 되었다.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구미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2020년까지 314명을 위촉하여 활발한 활동이 이어져 오고 있으며, 우수한 활동에 대한 구미시장상 6회, 경상북도지사상, 청소년 문화 예술 동아리 부분 경상북도청소년지원센터장상, 경상북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상을 수상하는 등의 영예를 얻었다.
윤태호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청소년들이 직접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인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에 앞으로도 많은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들이 많이 발굴되기를 바란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열심히 활동한 15기 위원들이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꿈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길 바란다”고 전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