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시장 남유진)에서는 지난 10일(목) 시청 대강당에서 ‘의전의 이해와 전략‘이라는 주제로 현대의전연구소 정현규 소장을 강사로 2016년 행사의전 실무교육을 실시하였다.
의전 원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전행사의 기획 및 진행과 관련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시민이 중심이 되는 세밀하고 격조 높은 의전행사 추진을 도모하고자 마련 된 이날 교육에는 구미시청 전 부서 의전책임자 및 의전담당자 158명과 市 유관단체의 행사․의전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주요인사 의전방법, 의전 기준, 내빈소개 및 축사방법에 대한 실무적인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특히 의전행사 시 실무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의전서열 및 좌석배치도 적용원칙’에 대하여 심도 있는 교육의 시간을 가졌다.
행사의 유형과 내빈의 성격에 따른 다양한 의전원칙에 대하여 참여자들이 직접 질문도 하고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며 여러 사례에 대하여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이 되기도 하였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권순서 안전행정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의전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게 예를 다하여 마음을 편안하게 해드린 것”이라며 형식적인 의전매뉴얼보다 진심을 다하고자 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한 의전의 원칙임을 강조하였다
한편, 이날 강사로 의전실무교육을 진행한 정현규 현대연구소장은 행정자치부 의정팀장과 행정안전부 의정담당관을 지내며 노태우 대통령부터 이명박 대통령까지 다섯 분의 대통령의 취임식과 국빈영접, 국경일행사의 의전을 담당한 대한민국 최고의 의전전문가로 알려져 있다.